# 정보 #

# 수산 시장에서 광어 잘 사는 팁 20 가지 #

국철 2017. 11. 8. 12:58
반응형

# 수산 시장에서 광어 잘 사는 팁 20 가지 #


1. 수산시장에 들어서면 입구에 있는 가게 또는 호객행외를 하는 가게보단 구석진 가게에 가자.

구석진 곳에 손님의 발길이 덜 닿다 보니 좋은 물건을 쉽게 구할 수 있다.


2. 수족관에 생선을 보관하는 곳보단 고무대야에 대충 담아 파는곳에 가자. 고무대야에 생선을 대충 담는다는 것은 생선을 오래 보관할 생각이 없다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신선한 생선을 구할 수 있다.


3. 미리 썰어놓고 접시에 담아 파는 회는 절대 사지 마라. 온갖 잡생선들이 올려져 있다. 또한 광어를 살 땐 광어만 사자. 점숭어, 역돔, 부시리 등등 온갖 잡생선으로 널 유혹할 것이다.


4. 광어는 겨울에 가장 맛있다. 3~4월엔 산란을 준비하는 시기라 배 부분이 볼록하게 알이 차 있다. 알이 차 있으면 그만큼 살이 적으니 피하자. 5~6월엔 한창 알을 낳고 난 후라 살이 물컹물컹 맛이 없다.


5. 자연산은 배가 하얗고 양식은 배가 얼룩져 있다. 자연산은 쫄기하고 양식은 감칠맛이 좋다.

사실 11월~2월을 제외한 시기엔 자연산이 양식보다 맛이 없다고 보면 된다. (가끔 배가 애매하게 얼룩져 있는 애들이 있는데 얘네들은 '빠삐용' 이라고 부르며 양식장에서 탈출한 광어를 의미한다. 맛이 특별한지는 모르겠다.)


6.광어의 색깔이 밝은 갈색을 띠는 애들은 '순치' 라고 하는 적응 기간을 지난 애들이라 스트레스가 적어 맛이 좋다.


7. 광어는 큰 놈일수록 맛있다. 작은놈 여러마리 사지말고 큰놈 한 마리 사는 게 낫다.


8. 생선을 건졌을 때 지느러미 근처 살과 꼬리 부근의 살을 만져봤을때 통통하면 살이 잘 오른 녀석이고 뭔가 움푹 파여있으면 살이 안 차오른 녀석이다. 과감하게 만져보자.


9. 생선을 건질 때 쓰는 뜰채는 생각보다 무거운 500g 정도 이다. 무게를 잴때 뜰채의 무게를 빼고 생각하자. (Ex. 저울이 2.5kg 을 가리킨다면 실제 생선 무게는 2.0 ~ 1.kg 이다.)


10. 가끔 무게를 잴 때 뜰챌르 손힘으로 누르는 양아치들이 있다. 뜰채로 뭔가 급하게 저울에 올려놓아 무게를 재려는 아저씨들은 대부분 손으로 누르는 아저씨들이다. 그 때는 과감하게 '장난치지말고 한번더 가만히 놓아 주시겠어요?' 하자. (손으로 누른다 싶으면 그냥 발길을 돌리자. 망해버려야 한다.)


11. 광어는 한놈당 무게에 따라 kg 당 가격이 달라진다. 그러니 가격을 물어볼 때 '한 마리 얼마에요?' 가 아니라 '얘는 키로당 얼마정도 되나요?' 가 옳다.

1kg ~ 2kg 광어는 kg당 20,000원

2kg ~ 3kg 광어는 kg당 30,000원

3kg 이상 광어는 kg당 35,000 ~ 40,000


12. 가게 아저씨가 '내가 멍게랑 해삼 서비스로 줄게' 라고 한다면 호갱당한거다. 멍게와 해삼은 가격이 비싸지 않아서 보통 좋지 않은 생선을 초보 구매자에게 팔기 위해 주로 쓰는 멘트다. 당신이 생선을 잘 샀다면 가게에선 멍게 해삼 안준다.


13. 보통 광어를 구매하면 회를 그 자리에서 떠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아저씨 회 1.5cm 두께 정도로 두껍게 썰어주세요' 라고 꼭! 얘기하자. 특히 남쪽 지역은 회를 얇게 썰어주는데 이렇게 얇게 썰면 식감이 굉장히 떨어진다. 꼭 반드시 1.5cm 두께로 두껍게 썰어달라고 하자.


14. 회뜨는 장면을 직접 보고 있는 것이 좋다. 예전엔 종종 그 회를 다른 생선으로 바꿔치기 하기도 했다.  '왜 보고 있느냐? 물으면 '그냥 신기해서요. 다음에 저도 해보려구요' 등 대충 대답하면 된다.


15. 광어는 보통 회를 처내면 총 몸무게의 절반이 회로 나오고 절반은 뼈, 머리, 내장 등등이 된다. 이 횟감이 아닌 부분을 '서더리' 라고 하는데 회 써는 아저씨한테 '서더리도 포장해주세요' 라고 하면 아저씨가 따로 담아주신다. 이건 매운탕 끓여 먹으면 된다. 참고로 광어 매운탕이 그닥 맛있진 않다.


16. 광어 지느러미살을 '엔까와' '엔삐라' 라고 한다. 매우 고소하므로 아저씨가 회 썰 때 '아저씨 저 엔삐라 한 점만 주시겠어요?' 하고 한 점 먹어보자. 맛있다.


17. 초고추장 간장 와사비 챙겨달라고 하자.


18. 회는 도미 우럭 어쩌구 할 것 없이 그냥 광어가 제일 낫다. 가성비가 사기적으로 좋다.


19. 2kg 이상 광어를 샀다면 냉장고에 12시간 정도 숙성시켜 먹으면 감칠맛이 일품이다. 2kg 이하 광어는 숙성시켜도 큰 차이가 없다.


20. 광어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먹어야 한다. 그래야 맛있다.

반응형